Work, job, occupation, career, profession 뜻의 차이는 뭘까?
우리가 흔히 ‘일’이라고 말하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는 대표적으로 work, job, occupation, career, profession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어들은 상황에 따라 그 쓰임새와 뜻이 조금씩 다릅니다.
위 단어들을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차이점을 알아 보겠습니다.
Work
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는 ‘일’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숙제, 운동, 심부름 등 꼭 직업적인 일이 아니라도 work라는 단어를 쓸 수 있겠습니다.
Job
은 ‘한 가지의 일(work)’ 혹은 ‘금전적인 보상을 받고 정기적으로 하는 일(work)’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가족이 다 같이 하는 집 청소에서 내가 맡은 화장실 청소가 나의 job이 될 수도 있고, 회사원으로서의 내 직업을 표현할 때 여기에서 회사원이 나의 job이 될 수도 있습니다.
Occupation
은 흔히 직업이라고 분류하는 일을 말합니다. 우리가 해외여행을 갈 때 작성하는 입국 신고서에 occupation 란이 있죠? 여기에 쓸 수 있는 포괄적으로 직업을 분류할 때 쓰일 수 있는 단어입니다. 간호사, 목수, 경찰, 과학자, 교사 등 우리가 흔히 직업을 분류하고 싶을 때 occupation이라고 쓸 수 있습니다. Occupation은 금전적인 보수가 있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Profession
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문직’을 표현할 때 쓸 수 있습니다. 의사, 변호사, 천주교 신부님 등 직업을 수행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받거나 그 직업만을 위한 시험에 통과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말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job은 ‘직업’을 의미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므로, 모든 profession을 job이라고 표현할 수는 있지만 모든 job이 profession이 될 수는 없습니다. 누가 봐도 job인 ‘직업’에 profession이라는 단어를 썼다면 반어적인 표현을 쓰는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career
는 한 분야에서 시간과 경험이 쌓이면서 성장할 수 있는 직업을 말합니다. 만약 한 사람이 현재 조교수로서 하는 일을 career로 표현한다면 그 사람은 미래에 교수 -> 학장 -> 총장 등 그 분야에서 장기적으로 직업적인 미래를 생각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