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조지아(Georgia)주, 애틀랜타(Atlanta)에서 자주 쓰이는 영어 단어들
미국에서는 코카콜라, 콜라를
coke
라고 말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죠?
하지만 조지아주에서 coke는 코카콜라뿐 아니라 탄산이 들어간 모든 음료수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당에 가서 coke를 달라고 하면 주문을 받는 사람은 어떤 걸 줄까?라고 다시 물어보게 될 것입니다.
No cap
이라는 표현은 문장의 맨 앞이나 맨 뒤에 덧붙여서 문장의 내용이 사실이라는 것을 강조할 때 쓸 수 있습니다.
이 표현은 비교적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2017년 조지아주의 애틀랜타 출신 래퍼인 Young Thug와 Future가 발매한 노래 ‘No Cap’에서 시작된 표현입니다.
미국에서는 스타일링의 한 종류로 금니(
gold teeth
)를 하고 다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패션 금니 중에도 한 번 하면 계속 끼우고 있어야 하는 영구(
permanent
) 금니를
perm
라고 부르고, 상황에 따라 끼웠다 뺏다 할 수 있는 금니를
cap
혹은
pullout
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no cap은 ‘가짜 금니가 아니다.’라는 의미에서 진실을 표현하는 뜻으로 파생된 것입니다.
우리가 ‘진짜 맛있다.’, ‘진짜 무서워.’처럼 강조하는 뜻으로 쓰는 ‘진짜’를 no cap이라는 표현에 대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전적으로는 ‘벽돌’을 의미하는 단어인
brick
은 조지아주에서는 ‘꽤 긴 시간’을 표현할 때 자주 쓰이는 단어입니다.
누군가를 만난 지 오래되었다는 표현을 ‘I haven’t seen her
in a brick.
‘이라고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영국
에서는 ‘괜찮은 사람, 좋은 사람’ 등의 느낌으로 사람에 대해 평가할 때
brick
혹은
good egg
라고 합니다.
Juug
는 ‘(대게 개인의 금전적 이득을 위해) 불법적인 일을 하다.’의 뜻입니다.
조지아주의 주도인 애틀랜타는 힙합 음악 장르로 유명하며, 많은 힙합 및 랩의 가사에서 이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Fixin’ to
형태로 쓰는 것은
going to, will
과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fixing은 ‘고치다’를 뜻하는 fix + ing 형태이지만 조지아주에서는 ‘-을 할 것이다.’라는 의미로 going to 와 will 만큼 fixin’ to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틀랜타에서는 경찰(
police
)를 12(
twelve
)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공식적인 명칭은 아니며, 친구들끼리 ‘야, 경찰 떴다!’ 라고 말할 정도의 상황에서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Dub
이라고 한다면 숫자 20을 이야기합니다.
듣는 사람이 단위에 대해서 헷갈릴 수 있는 상황만 아니라면 20달러도 dub, 20인치도 dub, 20그램도 dub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Dub
은 일반적으로 스포츠에서 ‘승리(win)’를 의미하는 단어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Win의 첫 글자인 ‘w’를 그대로 ‘더블유’라고 읽어서 승리를 의미하는 단어로 쓰다가 이마저도 줄여서 ‘덥’을 소리 나는 대로 dub이라고 쓰게 되었습니다.
하와이에서만 쓰이는 영어 단어들
미국 플로리다(Florida)주에서 사용되는 단어들
미국 워싱턴(Washington) 주에서 자주 쓰는 표현들